천년의 숨결이 깃든

호거산 운문사

차례법문

운문사승가대학 학인스님들이 4년 재학 동안 단 한번 차례대로 법상에 올라서 대중에게 법문한 내용입니다.

대만불광산사 체험기_수묵스님

최고관리자 | 2012.07.26 11:16 | 조회 4504



대만불광산사 체험기


대교과/수묵

안녕하십니까? 대교반 수묵입니다.
3년만에 드디어 법상에 올라오게 되었습니다.
저는 출가 전 체험했던 대만불광산사에서의 생활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어릴 때 버스타고 왕복 4시간 거리인 절에 주말마다 출석 100% 달성할 정도로 절을 좋아했습니다. 불교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제가 어떻게 열심히 다니게 되었을까요? 어떤 스님들은 제가 불교와 인연이 깊다고 하시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햄버거와 매주 받는 선물을 통한 환희심과 신심 충만이 아니었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그러한 시절도 잠시, 중고등학교 때부터는 학생불자로서의 의무만 강조하는 절이 너무나 싫어졌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해외여행을 보내주겠다는 어머니의 권유에 절에 갔습니다. 이십대의 첫 해외나들이는 절에서 가는 대만이었습니다.
역시나 해외여행이라는 것은 속임수이었습니다. 모든 세계의 제 나이 또래 불자님들이 모이는 회의에 참석하러 가는 거였습니다. 속았다는 생각도 잠시, 저는 불교를 믿는 20대 사람들이 그렇게 많은지 처음 알았습니다.

저는 재미없다고 피해다니고 도망다녔는데......
그 곳은 젊은 불자들의 축제의 장이었습니다. 말은 안통해도 ‘아미타불’ 인사 한번으로 친구가 되었습니다.
그렇게 도망 다니던 절에서의 일상이 즐거웠습니다. 그곳이 대만 어디인지 궁금하시지요? 바로 불광산사입니다. 대만불교의 3대 종파인 불광산사, 세계로 뻗어가고 있는 불광산사입니다. 50년 만에 이 모든 것은 이루어졌습니다. 저는 그 힘이 너무 궁금해서 매년 대만에서 열리는 불광 청년회의도 참가했습니다. 그렇게 인연이 되어서 그곳 강원에서 생활도 하게 되었습니다.

그 곳은 재가자와 출가자가 함께 생활합니다. 하루는 한국에서 오신 스님들과 대화를 하게 되었는데, 이런 질문을 받았습니다. 한국 놔두고 왜 여기서 이러냐고...
전 한마디로 대답했습니다. 한국에는 재가자를 위한 강원이 있습니까? 저는 그렇게 9개월 정도 강원에서 지냈습니다. 그곳은 1년 동안 택배 포함 우편 받고 보내는 것 포함해서 12건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저는 편지를 자주 쓰는 사람이었기에 이것이 정말 이해가 안 되었습니다. 전화도 쉬는 날 저녁에만 할 수 있습니다.
전화도 자주 못하는데 편지까지 하지 말라니.....
쉬는 날은 일주일에 한번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이불은 각을 잡아 개어 놓아야 합니다. 각이 틀어지면 작성입니다. 칫솔 놓는 방향 심지어 양치컵의 손잡이 방향이 틀려도 작성입니다. 한 학기에 한번씩 1주일 정진도 합니다. 최소한의 청소와 꺼리 준비 운력만 하면서 염불정진 또는 참선정진을 합니다. 진짜 신심이 나고 이러한 1주일 기도 중 불가사의한 일도 종종 일어난다고 합니다. 초하루, 보름에 입선이 끝나면 기도를 합니다.

한철에 한번 엄격한 분위기에서 부처님 앞에 발로참회하는 자자, 각 계첩에 따른 포살, 이 모든 것이 철저하게 지켜지며 학인 한명 한명은 포교를 위한, 종단을 위한 인재로 교육되어집니다. 철저한 수행과 교육이 병행하고 있는 강원!
그리고 신도님들의 도움으로 교육을 받는다는 생각이 배이스로 깔려 있기에 큰 행사시 신도님들을 위한 봉사를 너무나 즐겁게 하는 곳이었습니다. 불광인이라면 누구든지 몸소 실천해야할 4대 운동이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환희심, 신심, 희망, 방편을 줘야 한다.’입니다.
강원의 모든 학인들이 이 운동을 실천하고 있었습니다. 항상 웃는 얼굴로 친절하게 방문객들을 맞이 함으로써 환희심을, 젊은 불자들이 공부를 하고 있는 모습으로 희망을, 열심히 기도에 동참하고 정진하는 모습으로 신심을, 온 도량을 꽃과 나무로 꾸미고 깨끗이 청소해놓음으로써 환희심을, 힘들고 지친 사람들을 위해서 방편을 제시함으로써 생활 속에서 4대 운동을 실천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아 보여도 한국 비구니 승단과 달리 자유로운듯 하면서도 중앙 집중관리체제 아래에서 움직이는 불광산사 승단이 갑갑해 보였습니다. 인도에 가서 공부를 하고 싶어도 마음대로 가지 못합니다. 스님들의 능력을 중앙에서 결정짓기에 이러이러한 곳에서 근무를 하고 싶어도 마음대로 할 수 없습니다.
그러한 스님들의 모습을 보고는 그곳에서 출가하고 싶다는 생각이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한국으로 돌아와 출가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돌아와 살펴보니 한국 비구니 승단은 자유로웠습니다. 자신이 어떤 공부를 하고 싶다는 의지만 있다면 다른 것에 얽매이지 않고 공부도 하고 만행도 떠나는 등 철저한 스스로와의 싸움을 통한 수행을 하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운문사에서 살고 있습니다. 이곳이 어느 정도 좋은지 느낄 여유를 가지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스스로를 돌이켜 보는 시간도 가져 보지 못한 채 하루하루 아둥바둥 살고 있습니다. 이제 한번 주위를 둘러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자신을 반성하면서 상대방도 이해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우리들은 아침마다 ‘聞我名者免三途 見我形者得解脫’라는 구절을 발원합니다. 지금 생활이 밑바탕이 되어서 우리와 인연되는 모든 중생들이 환희심을 내고 신심을 발하고 희망을 가지고 방편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해봅시다. 과거를 반성하고 미래를 향하여 현재를 즐기시는 운문인이 되시길 바라며 차례법문을 마치겠습니다.
 


twitter facebook
댓글 (0)
주제와 무관한 댓글, 악플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