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의 숨결이 깃든

호거산 운문사

차례법문

운문사승가대학 학인스님들이 4년 재학 동안 단 한번 차례대로 법상에 올라서 대중에게 법문한 내용입니다.

수행인의 마음가짐 (향적스님)

운문사 | 2005.12.26 17:36 | 조회 2549

사람마다 나름대로 나란 멋에 살건마는

이 몸은 언젠가는 한 줌 재가 아니리!

묻노라 주인공아 어느 것이 참나 이런고?


안녕하십니까?

푸르른 날들! 그 표현이 너무 잘 어울리는 계절입니다. 산천도 푸르고 초목도 푸르고 파아란 하늘, 그래서 마음마저 푸르고 싶은 저는 치문반 향적입니다.

차례법문이라는 엄청난 과제를 안고서 이 시간까지 전전긍긍 참 많이 부담도 되고 걱정되는 시간들이었습니다. 하지만 피해갈 수없는 순서임을 인지하고는 생각에 생각을 거듭하고 또 정리도 해 보고 오락가락하며 글귀와 문장들을 엮어 썼다가 지우며 다시 쓰고 또 지우고 쓰기를 몇 번이나 거듭했습니다.


운문사의 학인이 되어서 치문반이라는 한 배를 타고 물결 따라 이리저리 몰리며 우루루 쏴아아-. 시간에 쫓기어 종종걸음 치며 총총총 또 뛰기도 하며 눈 깜짝할 사이에 첫 철이 지나가 버렸습니다. 아직도 제대로 아는 것이 별로 없는 것 같고 불안하고 서투른 하루하루입니다. 무엇보다도 무지한 제가 법문을 해야 한다니 눈앞이 아득- 아니 캄캄하지만 지금 저는 이렇게 법상에 올라앉아 있고 또 법문을 하고 있습니다.

첫 철에 배웠던 위산대원선사 경책에 있는 이런 말씀이 생각납니다.


念念迅速하야 一刹那間에 생각 생각이 신속하야 한 순간에

轉息卽是來生이어니 숨을 돌리면 곧 이 내생이거니

何乃晏然空過리오. 어찌 편안히 헛되이 지내리오.

無常殺鬼가 念念不停하니 무상한 살귀가 찰나찰나에 머무르지 않나니

命不可延이며 時不可待라. 목숨은 가히 연장하지 못하며 시간은 가히 기다려주지 않는다


하셨습니다. 구절구절마다 가슴을 바늘로 찌르는 듯 따갑게 와닿습니다. 어떻게 살아야 잘 사는 것일까요? 그저 막연하게 살아가며 느끼는 바가 시간이 짧구나, 그리고 세월이 참 빠르구나. 벌써 봄, 아니 여름. 그렇습니다. 길지도 않고 영원하지도 않은 시간 속에서 지내며 배워가며 살아가는데 있어서 우리 서로 힘든 것은 덜 힘들게 도와주고 기쁨은 서로 좋게 나누며 서로 더욱 아끼며 서로를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도 어떤 일 어떠한 순간에도 자신이 가지고 있는 최대한의 힘과 마음으로 무엇이든지 하고, 그러한 자세로 어떤 공부든지 다 열심히 열심히 하다보면 누구나 다 행복할 수 있지 않을까요?

부지런히 수행하고 정진하며 항상 깨어있는 정신으로 진실한 삶을 살아서 올바른 길을 가자고 수없이 명심하고 항상 염두에 두고 지내지만 실제로는 그럭저럭 하다말다 흐지부지 하지나 않았는지 생각해 보니 마음속이 어지럽고 두렵기만 합니다. 봄 서리와 아침 이슬처럼 문득 없어짐이라 하였거늘 무엇을 탐하고 또 그 무엇에 화낼 일이 있겠습니까?


존경하고 존경하는 대중스님!

발원합니다. 진정한 출가자로서 수행의 올바른 길을 감에 나라는 정의와 한계와 가치를 잘 알고 올바른 길을 택하여 환멸의 굴레를 벗어나고 꿈을 일깨우는 법으로써 환한 마음을 깨우쳐 올바른 삶과 진정한 자유와 행복을 찾아가리라.

모두 행복한 날들 이루어 갑시다.


twitter facebook
댓글 (0)
주제와 무관한 댓글, 악플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