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의 숨결이 깃든

호거산 운문사

자유게시판

자유로운 주제가 가능한 공간입니다.
그러나 부적절한 게시물이나 글은 삼가해 주시기 당부드리며, 광고성 글이나 부득이한 경우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2010년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불교상담학과 신입생 모집 안내

서불대 | 2009.10.30 21:25 | 조회 3300

2010학년도 대학원 신․편입생 모집


  교육인적자원부 인가 대학원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2010학년도 신·편입생을 모집합니다. 신입생은 교육효과 제고를 위해 연1회 전기에만 모집합니다.


Ⅰ. 모집학과 및 과정

 

모집학과

전 공

취득학위

모집인원

신입생

편입생

불교학과

불 교 학

불교학 석․박사

석사 54명

박사 27명

석사 5명

박사 4명

명 상 학

명상학 석․박사

불교상담학

불교상담학 석사

상담심리학과

상담심리학

상담학 석․박사

자아초월상담학

미술치료학

심신통합치유학과

요가치료학

심신통합치유학 석․박사

심신치유교육학

뇌과학

뇌과학 석․박사

   

Ⅱ. 지원자격

    1. 신입생

     가. 석사과정: 학사학위 취득(예정)자(학부전공 무관)

     나. 박사과정: 석사과정 취득(예정)자(비동일계열 석사는 추가학점을 이수하여야 함)

    2. 편입생: 타대학원에서 2학기 이상 수료(예정)자(본교에서 2학기 이상 등록하여야 함)

    3. 연구생: 학사학위 취득(예정)자 혹은 이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 석․박사 정규과정 입학시 학점 일부 인정


Ⅲ.  전형일정

   1. 원서교부 및 접수

      기간 - 2009. 11. 2(월) ~ 11. 12(목)

      장소 - 본교 행정실 또는 홈페이지(www.sub.ac.kr)

   2. 전형일시: 2009. 11. 14(토) 09:00

   3. 전형방법: 면접 및 구술고사

   4. 합격자 발표: 2009. 11. 20(금)


Ⅳ. 제출서류

 

석 사

박 사

 ① 입학원서 1부(홈페이지 다운로드 가능)

 ② 학부 전학년 성적증명서 1부

 ③ 학부 졸업(예정)증명서 1부

 ④ 자기소개서

 ⑤ 대학원 재학(수료) 및 성적증명서 각 1부(편입생)

    

 

 ① 입학원서 1부(홈페이지 다운로드 가능) 

 ② 학부 및 대학원 성적증명서 1부

 ③ 학부 및 대학원 졸업(예정)증명서 1부

 ④ 자기소개서

 ⑤ 연구계획서

 ⑥ 석사학위 논문개요

 ⑦ 연구실적 및 전공 관련 활동사항

 ⑧ 전공관련 자격증, 경력증명서, 재직증명서      (해당자에 한함)

   - 우편 또는 방문접수


Ⅴ. 전형료  50,000원


 ※ 연락처

    Tel. (02) 890-2800(대), 2813~4  Fax. (02) 890-2899

    우)153-831 서울시 금천구 독산동 1038-2


 

요가치료학전공
전공소개 교과과정 교과목개요 담담교수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불교학과 불교상담학 전공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간략하게 불교학과 불교상담학 전공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불교상담학은 불교와 상담을 접목하여 심리적 문제를 더욱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궁극적인 깨달음의 길로 함께 나아가는 실용적이며 구도적인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상담심리학은 100년 남짓한 역사를 지내오면서 많은 이론을 정립하고 다양한 기법을 구축해 왔습니다. 이러한 이론과 기법을 통해 심리적인 고통, 생활 상의 문제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합리적이며 과학적인 서양에서 발아해 발전해 온 상담심리학이 인간을 돕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많은 학자와 현장 전문가들은 이러한 한계성을 절감하면서 동양 사상, 특히 불교를 그 대안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불교는 인간은 누구나 깨달을 수 있다는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 두고 있으며, 심오한 교리와 다양한 수행법을 통해 인간의 의식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인간의 한계를 벗어나 완전 해탈을 이루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의 불교상담학 전공에서는 2천5백여 년의 수승한 지혜의 보고(寶庫)인 불교와 현대인의 힘든 마음을 어루만져 주고 있는 상담심리학을 접목해 더욱 효율적으로 내담자를 돕고, 인간적 성장은 물론 궁극적인 깨달음의 길로 함께 나아가는 실용적이며 구도적인 새로운 학문의 틀을 다져 나가고자 합니다.  

 
가. 교육목표
 
 

불교상담학 전공은 불교와 상담을 접목하여 새로이 시도하는 독창적인 학문입니다. 불교학과 상담심리학을 토대로 발전해 온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의 고유의 가치를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핵심적인 전공이기도 합니다. 불교상담학 전공은 불교와 상담 양 분야의 전문성을 갖춤은 물론, 불교상담이란 고유한 분야를 새로이 정립하여 생활 속에 실제로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불교 교리는 물론, 불교 수행법을 전문가 수준으로 배우고 익히며, 상담심리학 이론과 기법 역시 전문가급으로 체득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불교와 상담을 접목하여 불교상담학이란 새로운 분야의 이론을 구축하고 양 분야를 적용한 창의적이며 효과적인 기법을 개발하여 상담의 효율성을 더욱 높이고, 개인적 성장에서 머무르는 것을 넘어서서 깨달음의 길로 이끄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소양과 능력을 갖춘 전문인을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나. 운영방침
 
 

1. 불교와 상담 양 분야의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불교교리, 불교심리학, 불교수행법 등의 불교 학문과 함께 상담심리학의 필수 이론과 기법을 체득하도록 교과 과정을 마련하였습니다.

2. 본교의 불교학과는 물론 상담심리학과, 심신통합치유학과 등 학과 간 협력을 통해 불교상담에 유용한 과목을 수강할 수 있도록 안배하여 불교상담가로서 전문성을 더욱 높이도록 하였습니다.

3. 국내외 각 불교 학회. 상담 학회, 불교 상담 관련 학회와 연계함으로써 학문적 시야를 더욱 넓히고 다양한 관점을 도입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도록 하였습니다.

4. 재학중에 상담 자격증, 불교상담 자격증을 모두 취득하는 것을 필수 목표로 삼아 상담수련활동을 적극 지원합니다. 즉 상담관련 학회, 불교상담 관련 기관의 자격 요건을 구비할 수 있도록 상담실습 기회를 제공하고, 워크숍, 집단상담, 슈퍼비전 및 사례발표회를 통해 학문적, 전문적 소양을 더욱 높이도록 합니다.

5. 불교상담학 정립을 위하여 관련 자료를 적극 수집하고 공유함으로써 공동의 작업을 통해 불교상담학이란 새로운 학문 분야의 발전을 위해 기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6. 해외의 불교상담 연구 및 개발 성과를 국내에 소개하여 국내 불교상담 발전을 도우며, 국내의 연구 성과 역시 해외에 적극 알려 한국만의 불교상담이 아니라 국제적인 불교상담학으로 키워나갑니다.

7. 불교상담에 관한 다양한 워크숍과 세미나를 개최함으로써 국내 불교상담의 선구자적 역할을 합니다.

8. 불교수행에 직접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여 명실공히 이론과 실제가 함께 하는 전공으로 가꾸어 나갑니다.

9. 불교상담전문가를 필요로 하는 각 사찰, 단체, 기관에 본교에서 양성한 인재의 능력과 전문성을 홍보함으로써 학교에서 갈고 닦은 학문적 역량과 전문성을 펼 기회를 제공합니다.

10. 국내에서 불교상담학 전공의 선구적인 출발을 한 만큼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가 국내 불교상담학의 메카로서 자리매김을 할 수 있도록 학문 체계를 확립하고 실용적 전문성을 충실하게 갖추어 나갑니다.

11. 서울불교대학원의 상징적이며 핵심적인 전공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학교와 교수진은 최선의 노력과 열성을 기울입니다.


twitter facebook
댓글 (0)
주제와 무관한 댓글, 악플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