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의 숨결이 깃든

호거산 운문사

자유게시판

자유로운 주제가 가능한 공간입니다.
그러나 부적절한 게시물이나 글은 삼가해 주시기 당부드리며, 광고성 글이나 부득이한 경우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가 이후의 삶

지선 | 2007.02.15 20:18 | 조회 2726

몇 년 전부터 출가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미혼여성입니다. 출가에 대해 궁금한건 많은데 물어 볼 곳이 마땅치 않아 이곳에 여쭤보면 답을 들을 수 있을까 해서 글을 올립니다. '종무소에 와서 물어보라'는 답변 말고 구체적인 답을 듣고 싶습니다. 많은 이들이 들고 나가는 이곳에 올리기가 그렇다면 메일로 보내주셔도 되니까 꼭! 가르쳐 주셨으면 합니다. 꼭! 부탁드립니다.

*출가 이후의 삶은 어떻게 사는 건가요? '행자수련 이후 강원에서 4년 공부, 이후 선방을 찾아 다니며 공부를 한다' 는 것까진 책에서 읽어서 알겠는데.. 그 이후는 어떻게 살게 되나요? 평생 여기 저기 돌아 다니며 살아야 하는건지, 출가한 절에서 죽을때까지 머무를 수 있는건지, 언젠가는 독립해 나가야 하는 건지, 독립을 한다면 무슨돈으로 하는건지. 늙어서 기운 없어지면 어떻게 살게 되는지.. 아무래도 여자다 보니까 이것저것 궁금한게 많습니다. 제가 새로운 곳에 가면 적응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이고 , 이곳저곳 돌아 다니는 것을 좋아 하지 않는 편이라... 몸이 힘든건 얼마든지 참을 수 있는데요.. 제가 좀 겁이 많아서요.//제가 출가를 결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게 꼭! 꼭! 답변 부탁드립니다.


twitter facebook
댓글 (0)
주제와 무관한 댓글, 악플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