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의 숨결이 깃든

호거산 운문사

자유게시판

자유로운 주제가 가능한 공간입니다.
그러나 부적절한 게시물이나 글은 삼가해 주시기 당부드리며, 광고성 글이나 부득이한 경우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삼천배 기도 제대로 잘 하는 법

가람지기 | 2006.03.30 15:46 | 조회 7974
삼천배기도에 처음 동참하려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하여

삼천배를 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약술하였습니다.

개인 경험에 비추어 쓴 것이므로

모든 사람에게 그대로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1. 삼천배 기도를 하기 전에

(1) 서원을 세웁시다.

무엇을 위해 기도할지를 분명히 정하되 나 자신이나 가족만이 아니라 남을 위해, 일체중생의 행복과 성불을 위해 기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올바르게 절하는 법을 배웁시다.

① 절하는 법

엎드릴 때는 상체를 세운 상태에서 무릎을 꿇고 나서, 손을 바닥에 짚으면서 머리를 조아리고, 일어설 때는 무릎을 꿇은 상태에서 먼저 허리를 펴 상체를 세운 후 무릎을 펴면서 일어섭니다.

② 호흡하는 법

○ 절 한 번에 호흡을 두 번 하는 방법(초심자에게 권하는 방법) : 무릎을 꿇을 때 숨을 들이쉬고 엎드리면서 내쉬고, 고개를 들면서 들이쉬고 일어서면서 내쉽니다.
○ 절 한 번에 호흡을 한 번 하는 방법 : 무릎을 꿇고 엎드리는 동작에서 숨을 내쉬고 고개를 들고 일어서면서 숨을 들이쉽니다.
* 아랫배에 힘을 주어 숨을 들이마시면 호흡이 깊어져 절을 할수록 힘이 납니다.


③ 절하는 방법과 호흡하는 법은 글로는 제대로 설명하기가 어려우므로 가급적 스님 또는 절을 잘 하는 사람에게 직접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3) 사전에 절하는 연습을 합시다.

삼천배기도에 들어가기 전에 최소 1개월 이상 매일 108배 이상 절을 하는 것이 필요하며 100일간 하루 300배를 하면 거의 무리없이 삼천배를 회향할 수 있습니다. 또 이러한 준비과정도 기도가 되도록 하고, 절하는 동작과 호흡을 바르게 하도록 유의하십시오.

(4) 마음과 몸을 정결하게 합시다.

가급적 나름대로 기도일 전 일정기간(예: 3일 또는 7일)은 술과 음식을 삼가고 언행도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몸과 마음을 정결히 하는 의미에서 기도를 하기 전에 목욕재계하는 것도 권합니다.





2. 삼천배를 할 때

(1) 마장의 유혹을 이기기 위해

① 대중에 맞추어 절을 하십시오.

대중과 함께 기도를 하면 혼자하는 것보다 힘도 덜 들고 마구니의 유혹을 이기기도 쉬우므로 처음 삼천배를 하시는 분은 가급적 대중기도에 동참하십시오. 그리고 일단 대중기도에 동참하면 한 배도 빼먹지 말고 대중에 맞추어 절을 하십시오. 뒤떨어지기 시작하면 한배 한배 쌓여 결국 눈덩이가 되고 그것에 의해 초발심이 허물어집니다.

② 마음을 한 곳에 집중하십시오.

아픈 것에 마음을 두지 마십시오. 아픈 것은 내가 아니라 내가 끌고다니며 언젠가는 버려야 할 내 몸입니다. 또, 쉬고싶은 유혹, 포기하게 하려는 마구니의 유혹을 돌아보지 마십시오. 그 마구니도 내가 스스로 만든 것일 뿐, 실체가 없는 것입니다. 그리고 부처님 명호나 자기의 서원 등에 집중하십시오. 그러면 그 허상의 유혹을 쉽게 극복할 수 있습니다. 또 단전에 힘을 주어 큰소리로 부처님 명호를 부르면 집중도 잘되고 호흡도 일정하게 유지되며 부처님 가피를 입어 더욱 힘이 나게 됩니다.

③ 호흡을 일정하게 유지하십시오.

호흡이 흐트러지면 기력이 급격히 떨어지므로 절하는 동작과 호흡이 맞도록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고 호흡에 신경을 써서 평소에 연습한 대로 평온하게 호흡을 하여야 합니다.

(2) 쉬는 요령

① 관절을 따뜻하게 보호합시다.

따뜻한 곳에서 무릎을 방석이나 담요 등으로 덮어주거나 손바닥으로 부드럽게 맛사지 하여 관절과 근육이 굳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관절을 무리하게 마구 주무르거나 두드리는 것은 관절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맨손체조를 하거나 스트레칭 또는 요가 동작으로 관절을 풀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② 묵언하고 발심을 유지하도록 유의

쉴 때 쓸데없이 떠들어 기력을 낭비하지 말고, 간경, 주력 또는 염불을 하거나 기도나 수행을 많이 한 법우들의 이야기를 듣고 의문점에 대해 질문도 하며 포기하게 하려는 마구니의 유혹이 발붙일 곳이 없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음식 조절

① 절하는 데는 허기와 포만감 모두가 금물입니다.

음식은 절하기 1시간 이전에 자신의 양보다는 조금 부족하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허기가 지지 않도록 휴식시간에 간식을 먹는 것도 필요하나 절대로 배부르지 않도록 가볍게 먹어야 합니다.

②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차가운 물이나 음료를 갑자기 많이 마시면 배탈이 날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을 마시되 찬물은 입안에서 몇 번 돌린 다음 삼키는 것이 좋습니다.




3. 삼천배 기도를 마치고 나서

절하고 난 다음날 온몸이 아프더라도 백팔배를 하면 절을 한 후유증이 훨씬 빨리 풀리며 등산이나 온수 목욕 등을 하면 더욱 좋습니다. 또, 체력이 많이 소모되었으므로 3일 정도는 무리를 하지 말고 술도 삼가도록 유념하셔야 합니다. 또 기도가 일회로 끝나지 않고 다음 기도로 이어지거나 수행으로 발전되도록 법명과 화두를 받아 계속 정진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4. 삼천배기도 준비물

- 절하기 편한 옷(법복이 가장 편합니다)
* 몸이 과도하게 드러나거나 몸의 윤곽이 드러나는 옷
(민소매 티셔츠, 반바지, 밝은 색깔의 운동복) 등은 착용을 삼가야 합니다.
- 좌복을 덮을 큰 수건이나 다포
- 두꺼운 양말(발가락 양말은 발가락 물집을 방지하는 데 좋습니다)
- 수건과 치솔, 치약 등 세면도구
- 필요에 따라 물이나 음료, 과일, 과자류 등 간식과 죽염, 응급처치를 위한 도구나 약품 등을 준비하고, 무릎이나 살갗이 벗겨는 것에 대비하여 넓은 파스 종류나 일회용 반창고 등을 준비할 필요도 있습니다.


(출처 - 정심사 yeosan님의 글입니다)

twitter facebook
댓글 (0)
주제와 무관한 댓글, 악플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